인사말

존경하는 대한통증자율신경학회 회원님들께,

회원 여러분, 안녕하셨습니까?

전대미문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(COVID-19) Pandemic 사태로 인하여 우리 모두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고
환자 진료와 학술활동에도 많은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.
우리 학회는 부득이하게 2020년도 춘계연수강좌를 취소한 바 있으며 추계학술대회도 기존의 방식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되어 부득이하게 On-line 형태의 Half-day Course로 진행하고자 합니다.

학술대회 당일 내에 온라인 학술대회 모든 프로그램의 강의를 들으신 선생님들께서는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을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.
아울러, 학술대회 종료 후 일정기간 동안 등록자 분들에 한하여 학술대회 강의 내용을 다시 보실 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습니다.

Case discussion으로 학술대회의 첫 시간을 열고, 이어지는 두 세션을 통하여 통증과 자율신경질환에 대한 강의를 전달해드립니다.
첫 번째 세션은 임상에서 흔히 겪게 되는 통증인 “Cervical radicular pain”에 대한 주제로 신경과 통증치료의 선두주자이신 문정수 선생님과 저명하신 영상의학과, 신경외과, 재활의학과 교수님들을 모시고 흔히 보는 경추부 통증의 진단과 치료를 정리하고자 합니다.
두 번째 세션은 신경계질환에서의 자율신경기능실조에 대한 내용으로 진단적 접근과 함께 중추성, 말초성 원인의 자율신경기능실조에 대한 내용으로 보다 흥미롭고 유익한 강의가 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.
이에, 회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
하루 빨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(COVID-19) 사태가 종식되기를 바라며, 회원 여러분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합니다.

감사합니다.

대한통증자율신경학회 회장이 동 국드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