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kip to contents

자율신경질환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납니까?

우리 몸의 어느 부위, 어느 장기에도 자율신경이 분포해 있기 때문에 아래과 같이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이 경우 자율신경병 외에도 해당 장기 자체의 질환 혹은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심혈관계 증상

안정 시 빈맥, 기립성 저혈압, 어지럼증, 기립성 실신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.

24시간 혈압을 감시해 보면 교감미주신경 활성도의 주기에 변화가 생기고 교감신경의 활성이 증가되면서 정상적으로 보이는 심야의 혈압강하 현상이 소실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위장관 증상

구역, 구토, 복부팽만감, 설사와 변비 증이 나타나며, 밤에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설사가 변비와 주기적으로 교대하면 자율신경질환에 의한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
비뇨생식계 증상

2형 당뇨 환자의 약 50%, 1형 당뇨 환자의 약 80%에서 신경인성 방광이 합병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. 주로 방광에 분포한 감각신경 손상이 초기에 나타나 요의를 잘 못 느끼다가 부교감신경 손상이 뒤따르게 되면 소변을 참지 못하거나 요의가 있어도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. 생식계 증상으로는 발기부전이 가장 흔합니다.

기타 증상

말초미세혈관 순환장애로 인한 시림증(레이노증후군), 사지홍반을 동반한 통증, 홍조증 및 땀분비 조절장애로 인한 다한증, 무한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이 외에도 눈부심, 안구건조증, 입마름 등도 자율신경병증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.